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노후변기에서 물이 샐때는 부품을 교체해보세요~ ^^

by 제제카피 2020. 4. 6.

안녕하세요.

제제입니다.

언제부턴가 우리집 변기가 물을 내리면 물이 내려가고 새물이 채워진다음 치~~소리와함께 물이 찔끔찔금 새고 있었습니다. 

집이 오래되서 화장실 변기도 노후... 되서 물이 새는듯 하여 변기를 통으로 교체할까? 생각하다가 변기를 통으로 교체하면 변기도 새걸로 장만해야 하고 설치비도 있고 해서 일단 부품교체를 먼저 해보기로 했습니다.

자 그럼 변기부품 교체하러 가볼까요?? ^^


변기부품은 인터넷으로 구매했습니다. 인터넷이 어려우신분들이나 우리집 변기가 어떤 부품을 사용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변기부품 사진찍어서 동네 철물점 가서 사진보여주고 똑같은거 사시면 됩니다. ^^

 

택배로 받은 변기 부품들~

Toilet 이라고 써있네요.

개봉을 해보니 뭔가 한가득 들어있습니다.

하나하나 꺼내보니 이런 부품들이 들어있군요. 

제가 산 화장실변기 부품은 일체형변기중 A형, B형 부품 모두 들어가 있는 세트 입니다. 

부품 확인했으니 기존 변기 부품을 해체합니다.

변기 뚜껑을 열고 안을 살펴봅니다. 이렇게 생겼네요. 간단해보이면서 복잡해보이는.. ㅎㅎ

일단 변기로 물을 공급하는 수도를 잠그고 그 수도와 변기의 연결부분을 해체 합니다. 공간이 좁아서 해체할때 쓰는 도구들이 들어가지 않아서 걱정했는데....

손으로 돌려보니 돌아가네요. 그래서 손으로 해체..

관을 해체한 후 살펴보니 관 말고도 변기통송 부품을 고정하는 나사(?)가 하나 더 있습니다. 이것도 손으로 풀어서 해체했습니다.

그 수도관과 연결된 부품입니다. 변기바깥쪽 연결된 부분을 해체했으니 이것도 살짝 들어서 빼냅니다.

빼낸모습. 오래된 티가 납니다. 녹인지 물때인지... 

그리고 나머지 부품도 들어내는중 입니다.

물통에서 변기로 물이 이동하는 관도(고무로 되어있어요) 손으로 잡아빼고~

이제 물을 내리는 레버도 분리해 냅니다.

이렇게 뚜껑을 열면 안쪽에 나사가 있습니다. 이 나사를 드라이버로 풀고 기울여서 빼면 쏙 빠집니다.

빼낸모습. 고무패킹이 노후되서 부식이 되어 있네요. 이런것들때문에 물이 찔끔찔끔 새고 있었나봅니다.

변기안 부품들을 다 들어낸 모습입니다. 좀 더러워서 물청소 한번~~^^

빼낸 부품들. 그동안 애썼다. 이제 그만 물러나줄래~~ ? ^^

 

이제 새로운 부품을 변기에 결합시켜야 합니다.

우선 물내리는 레버와연결된 부품먼저 결합을 합니다.

해체할때 했던 방법 그 반대로 하면 됩니다.

이렇게 저렇게 기울여서 구멍안에 넣은다음 나사를 돌려 고정시킵니다.

그리고 레버와 연결된 뚜껑, 줄등을 설치해줍니다.

그 다음 변기통에서 변기로 물은 공급해주는 고무호스를 연결합니다. 고무로 되어 있어서 살살 오무려서 돌리면서 끼우면 쏙 들어가서 결합이 됩니다.

결합한 모습. 이 고무가 통상 조금 길어요. 그래서 나머지 부품들 설치할때 길이를 재서 잘라가면서 설치 하셔야 합니다. 

 

그다음 물통에 물높이를 조절해주는 역활을 하는 부품도 설치를 합니다. 이 부품이 변기바깥쪽 수도호스와 연결이 되어 있어서 좀더 꼼꼼하게 결합을 합니다.

저기 회색 고무호스가 길이가 좀 줄었죠? 길어서 잘라낸후 결합했습니다.

변기쪽 호스와 수도관을 연결시킵니다. 역시 공간이 좁아서 손으로 온 힘을 다해 꽉 조여줍니다.

뭔가 작은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면 사용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그게 나중에 물이 샐 가능성이 적을테니까요.. ^^

이제 변기 물 내리는 레버를 결합할 차례입니다.

좀전에 몸을 찌그려트려서 작업을 한 후라 이정도는 정~말 쉽게 느껴집니다. ㅎㅎ

레버 구멍으로 레버를 집어넣은 후~

레버를 고정하는 나사를 끼우고 돌려서 빡빡하게 고정해줍니다. 그리고 물 내려가는 뚜껑과 연결된 줄을 레버 쪽 스틱에 연결. 팽팽하게 연결하지 말고 조금 느슨하게 여유있게 연결하라고 하네요..

이렇게 해서 변기부품교체 완료했습니다.

수도를 열고 물을 몇번 내려보면서 변기물통 수위를 조절합니다.(위 사진에 파란색 부분을 위, 아래로 올렸다 내렸다 하면 수위가 조절됩니다. 위로 올리면 수위가 올라가고, 아래로 내리면 수위가 내려가요~)

변기 물 내리는 압력이 좀 약하다 싶으면 파란부분을 위로 올려서 수위를 올리면 물 내려가는 압력이 세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부품교체하고 수위조절해서 마쳤습니다.

변기부품을 교체하고 나니 물 내리고 물 채워진 후 치~~소리와 함께 물이 찔끔찔끔 새던게 없어졌네요. 소리도 안나고 물도 안새고 참 뿌듯~~합니다. ㅎㅎ

 

여러분들도 변기에 물이 새서 치~~소리나고 그럴때 변기를 통으로 교체하시는 방법도 좋으나 변기 부품을 교체해보시는 방법도 좋을것 같습니다.

시작하기 전에는 어떻게 하나... 막막했는데 막상 맘먹고 시도해보니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네요. 

노후된 화장실 변기가 문제일땐 변기부품을 한번 교체해보세요. 새 변기가 됩니다.. ^^